Ⅰ. 개요
「만선사」라는 것은 동경제대를 중심으로 해서 한국사의 독자성․자율성을 부정하기 위해, 지리적으로 인접한 「만주」와 연결하여 중국 주변 민족사의 일부로서 설정된 지역 .민족에 관한 역사이다. 실제로는 다른 민족인 「만주」인과 한국인을 합치려는 의도는 이 지역 및 민족이
Ⅰ. 개요
일본에서 武士는 매우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 그들은 부와 생활의 편리함과 떨어져 독립할 수 있는 고귀한 존재였고, 모든 사람이 원하는 인간상이었다.
이런 것은 지금도 변함없이 일본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忠臣藏(츄우신쿠라)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에도시대였던 1702년 46명
③ 급속한 변혁의 결과 새로운 것들이 정신없이 출현하는 한편, 다른 편에서는 낡은 모든 것들이 그대로 잔존하는, 새로움과 낡음의 이중구조-서구화와 국수라는 이중구조와 겹쳐지는- 가 나타났다.
④ 이러한 급격한 변화가 시작되기 이전에는 쇄국시대라는 장기간에 걸친 안정과 정체시대가
이와쿠라도모미[岩倉具視] 등에게 밀려 정계에서 물러난 뒤, 향리인 가고시마에서 사학교(私學校:일종의 군사학교)를 세우고 사족의 자제를 모아 교육에 힘썼다. 그러자 폐번치현(廢藩置縣) 후 영주제(領主制) 폐지 등 근대화의 정책 시행으로 봉건적 특권을 잃고 몰락일로에 있던 사족의 반정부 분위
이와쿠라 사절단의 오쿠보 도시미치나 이와쿠라도모미, 기도 다카요시 등이 내치에 충실해야 한다며 시기상조를 이유로 이를 반대하자, 10월에 파견 중지가 결정되었다. 정한론이 중지되자 정한론을 주장하던 사람들이 일제히 하야하였으며(메이지6년 정변), 이때 하야한 사이고 다카모리 등은 1874년
이와쿠라도모미 등이 격하게 대립하여 사이고 일파가 패하여 정치의 무대에서 그 모습을 감춘 일본 근대 초기의 '정치 정변'이었다. 한일 양국에 있어서 정한론에 대한 연구는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변화해가는 경향이 있다. 일본에서의 연구는 정한론이 메이지유신에서 근대 국가 성립 초기에 이르기
이와쿠라도모미를 정사로 하고 기토, 오쿠보 등과 이토 히로부미는 부사의 신분으로 미국에 사절단으로 가게 된다. 이토 히로부미로서는 두 번째 서양 견문인 셈이다. 그들은 그들의 눈으로 직접 확인함으로써 일본 개국의 당위성을 절감하게 된다. 특히 이토 히로부미와 같은 고향 출신으로 이토에게
이와쿠라도모미 등의 왕정복고파가 은밀히 사쓰마 한의 바쿠후 타도파와 결합하여 왕정복고 쿠데타를 단행했으며, 같은 날 "왕정복고의 대호령(大號令)"이 발표됨으로써 조정을 중심으로 사쓰마 한, 도사 한, 에치젠 한 등이 연합한 메이지 신정권이 수립되었다. 이후 도호쿠〔東北〕지방을 중심으로
이와쿠라도모미 등의 공무합체파는 궁정에서 밀려나 있었다. 도시미치는 이에 교토로 가서 이러한 전개를 저지하려 하였으나 죠슈파 지사들의 세력이 강해 별 소득 없이 귀환하였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활동 자체가 久光에게는 높게 평가되어 도시미치는 귀국하자마자 즉시 御側役을 제수받아 중신